이번에는 흔들면 가위, 바위, 보 중 하나를 도트매트릭스에 띄우기를 해보겠습니다. 


- 기본 개념


마이크로비트 안에는 가속도 센서가 내장되어 있어서 기울기나 기기가 흔들리고 있는 정보를 가지고 코딩을 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마이크로비트를 이용해서 가위바위보를 할 것인데 기기를 흔드는 것으로 가위바위보 중 하나를 내개 해서 구현할 것입니다. 



- 코딩 알고리즘


마이크로비트를 흔들면 가위,바위,보 중 하나를 출력하는 것


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 만들기 


(만들기에 사용할 블럭들)


  왼쪽 위부터 아래로

· 기기를 흔들면(shake) 안의 내용을 수행하는 블록

· 원하는 변수를 0으로 설정하는 블럭

· 원하는 변수를 0부터 원하는 숫자 사이의 숫자로 무작위로 저장해주는 블록 

· if 오른쪽 내용이 true이면 안의 내용을 실행하고 아니면 실행하지 않는 블록

· 두 수의 크기를 비교하는 블록 

· 도트매트릭스에 출력할 내용을 직접 그릴 수 있는 블록 

· 변수


무작위로 변하는 가위바위보 만들기


 우선 가위바위보는 랜덤으로 나와야 하기 때문에 무작위변수 설정을 해주겠습니다. 가위바위보는 3가지 경우가 있으므로 0에서 부터 2까지로 하면 0,1,2의 경우가 무작위로 나오기 때문에 0~2까지로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0부터 2사이의 숫자중 하나인 가위바위보를 만드는 블록)



  가위, 바위, 보 출력하기


이제 가위바위보를 출력해 보겠습니다. 앞에서 가위바위보 변수에 0~2사이의 숫자를 저장했기 때문에 각각 경우를 가위,바위,보라고 생각하고 (저는 0은 바위, 1은 가위, 2는 보라고 정하겠습니다.) 가위바위보 변수가 0이면 바위를 출력, 가위바위보 변수가 1이면 가위를 출력, 가위바위보 변수가 2이면 보를 출력하게 하면 됩니다. 



(가위, 바위, 보를 출력하는 블록)



  모든 블록 연결하기

이제 모든 블록을 연결해 보겠습니다. 우선 기기를 흔들면 시작해야 하므로 그 블록 안에 모든 블록을 넣어야 합니다. 그리고 가장먼저 0~2사이의 변수를 가위바위보 변수에 넣어야 하므로 그다음 이 블록을 넣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그 변수의 값에 따라 가위바위보를 출력해야 하므로 방금짰던 블록을 그 밑에 연결하면 완성입니다. 


(완성)

 

마무리

  

  이번 예제에서는 가속도 센서를 이용한 간단한 코딩을 해봤습니다. 가속도 센서를 이용해서 할 수 있는 것은 이것 말고도 재미있는 것들이 많은데 다음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이 다음 포스트에서는 이 코드를 그대로 가져가서 다른 마이크로비트와 통신해서 승패까지 출력해주는 것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 Recent posts